강황가루 효능 먹는법 , 완벽 정리

건강한-social|2019. 8. 2. 21:26

오늘날 강황가루는 인도인들에게서 건강 비결 중에 그 하나로 강화가루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조사한 결과 카레를 주로 먹는 인도인들에게서는 성인병 발병률이 다른 조사군에 비해서 상당히 낮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고운 노란색 빛깔을 띄고있는 강황가루 효능과 이를 보다 맛나게 먹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강 과에 속한다고 알려진 강황은 다년생 허브로 카레에 들어가는 재료로 우리에게 익숙한 재료입니다. 이는 주로 건조한 상태의 가루로 만들고 난 후에 사용하게 되는데 색깔은 밝은 노란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황 색깔이 노란색인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그 이유는 바로 커큐민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강황가루 효능의 많은 부분이 바로 이 커큐민 성분에서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강황가루 효능


천연 진통 소염제 역할을 한다.

강황가루는 그 성질이 따뜻한 성질이고 쓰고 매운맛이 특징이 있고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에서 효과적입니다.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해주게 되는 커큐민 성분은 관절염과 근육통에 소염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느끼는 통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해주게 됩니다. 저하된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서 막혔던 경락을 뚫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에 효과기 있다. 

간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진 강황가루는 담즙이 잘 분비되도록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는 간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도록 하게 해준다는 것인데, 한 대학교 연구결과에 따르자면 강황이 간섬유화를 일으키는 세포 증식과 활성을 억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의 효과로 간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에 효과가 있다.

간에 좋다고 알려진 강황가루에는 알코올 분해효소의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도 해서 숙취 제거에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큐민 성분이라는 것이 간세포 손상을 예방해주어서 알코올로 인한 간염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

당뇨병 초기 증세를 보이는 분들에게 커큐민성분이 들어있는 알약을 복용하게 해주고 지켜본 결과 당뇨 발병이 지연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강황가루 효능 안에는 혈당 조절을 통해 당뇨를 예방하고 관리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매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준다.

강황안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이라는 것은 뇌 신경망의 형성을 촉진시켜주고 호르몬 농도를 높여준다고 하는데, 이 과정 안에서 우울증과 뇌 기능 저하를 억제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뇌 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이결과 기억력 감퇴 그리고 치매같은 질병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원활한 소화에 도움을 준다.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담즙이라는 성분 분비를 촉진시켜 줌으로써 소화 불량을 해소해주는 역할을 해 줍닌다. 또한 탁월한 항염 효과로 인해서 역류성 식도염과 위염 같은 질병 증상을 가라앉히는 곳에서도 효과적입니다.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강황가루의 커큐민 성분은 또한 콜레스테롤과 기타 체내 불순물 등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액을 깨끗하게 관리하게끔 해주고 이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역할을 해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 질환 질병 등 예방할 수 있어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 

강황가루는 피부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트러블을 일으키는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드름과 염증성 피부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강황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은 피부 노화를 억제해주어서 피부를 보다 건강하고 맑게 가꿀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강황의 효능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

 


생리통, 생리불순 개선에 효과가 있다.

어혈을 풀어주게 되어 생리 불순 그리고 생리통을 완화시켜 주게 되고, 무월경 등과 같은 증상들을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해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준다.

지방 조직이라는 것이 몸안에서 자라나는 것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강황가루 먹는법


시판되어진 카레 분말 가루 속에는 강황의 함량이 적다고 합니다. 기존 카레에다가 따로 구매한 강황가루 적당량을 더 첨가해서 먹는 방법을 많이들 이용하신다고 합니다. 강황가루의 지용성 영양소들은 지방 성분과 함께 먹을 때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알려졌기 때문에 카레를 만드실때 물 대신에 약간의 우유를 넣고 하면 좋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또한 강황가루를 이용한 카레를 만들어 드실 때에 검은 후추를 뿌려서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강황 뿌리에는 커큐민 성분이라는 것이 3~4% 존재하는데 , 그 입자가 크다고 알려져 있고 체내 흡수율이 1% 이하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검은 후추를 사용하게 되면 그 안에 들어있는 피페린이라는 성분이 소화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서 커큐민 흡수율과 강황가루 효능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식사때마다 이를 이용한 카레를 먹는 것은 힘들 수 있으니 강황가루 밥 형태로 섭취를 하셔도 좋습니다. 쌀 위에 강황가루만 조금 더 첨가한 후에 원래 밥을 짓는 방식대로 하면 되기 때문에 쉽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가장 손쉽게 강황가루 먹는법은 강황차를 이용하여 마시는 것인데요. 


따뜻한 물 100ml정도 양에다가 강황가루 2g (반티스푼 분량)정도 넣고 잘 섞이도록 저으신다음 드시면 되기 때문에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이 때에 혹여나 몸에 자극이 될 수도 있으니 가급적 공복상태보다는 식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나 생선음식을 드실때 강황가루를 살짝 뿌려서 구워주시면 잡내 제거 효과까지 얻을 수 있으니 잘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볶음밥을 드실 때도 조금 넣어주거나 튀김옷을 만들 때 잘 섞어서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부침개를 만드시거나 만두피 만들 때에 밀가루 안에다가 강황가루를 조금 섞어서 반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강황가루만 따로 먹게 되면 그 맛이 맵기 때문에 자주 먹기 힘들지기도 할텐데요. 이 때 우유나 요구르트 등을 이용해서 잘 섞어서 섭취해 주시면 그 중화되기 때문에 섭취하시기 수월해집니다. 

강황가루 하루 섭취량은 5~10g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강황가루 맛에 거부감이 드는 분이라면 환 형태로 섭취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강황가루 환은 하루 20알 정도가 적당하고 적당량을 잘 알아보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강황가루 보관법


강황가루 보관은 냉동보관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들과 약일지라고 해도 보관형태를 잘못 정하면 쉽게 버리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개봉한 후에는 밀폐용기를 이용해 잘 담아 주셔서 바로 냉동실에 넣어두셔야 되고 필요시 조금씩 적당량을 꺼내어서 쓰는 것이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강황은 다른 약재들과 조금은 다르게 가루 분말 형태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때에 습기가 들어가 가루자체가 변질되지 않게 잘 보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관할 때 아무리 서늘한 곳을 이용해 보관시켜준다고 하더라도 비가 자주 올 때 그리고 기후에 맞게 습도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냉동실을 이용해 잘 보관을 해주면 신선도를 조금이라도 더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강황가루 부작용


강황과 울금의 이 둘의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설명해 드리자면. 둘의 생김새와 활용도 같은게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서 자세히 봐보면 강황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다고 하고 이에 반면에 울금은 차가운 성질을 띠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는 기본적으로 몸에 이미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강황가루가 잘 맞지 않을 수가 있습닌다. 본인의 몸이 뜨거운 사람은에게는 울금을 섭취해 주는 편이 좋고, 차가운 사람은 강황이 더 잘 맞으니 참고부탁드립니다. 

 

 

혈액 응고가 잘 되지 않는 체질로  관련 약을 복용 중인 분이라면 이 강황가루를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어서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혹여나 본인이 복용 중인 약이 있으시거나 지병이 앓고 계신분이라면 해당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섭취를 권해드립니다.  

또 강황가루 부작용으로썬 과다 섭취를 잘 살피셔야 합니다. 강황가루 효능이 지금 말씀드린것처럼 몸에 좋다고는 하지만 무조건 적으로 더 많이 먹는다고 더 좋은 효과를 얻는 것은 아니기 때문인데요. 오히려 과다섭취하실 경우 부작용으로 인해서 설사나 복통이 이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하루 권장량인 5~10g 양 이상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강황가루 가격은 생각보다 많이 비싸지 않고 저렴한 편입니다. 만원정도의 금액으로 1kg 정도 양의 강황가루를 살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정도 양을 볼때 한 사람이 10g씩 먹으면 100일 동안 복용할 수 양이라는 계산이 나오게 도비니다. 요즘 값비싼 영양제들과 비교해보았을 때 이만한 건강 식품이 있을까 싶습니다. 

 

이 강황가루를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피곤에 지친 몸에게 활력을 불어넣어주게 됨으로써 훌륭한 효과를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주기적인 운동과 그리고 이 강황가루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건강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