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리스트 뜻 , 제외 영향 국가 쉽게 이해해보자

이슈-social|2019. 8. 2. 06:19

 

화이트 리스트 뜻 을 알아보자면 일본이 자국의 안전 보장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첨단 기술과 전자 부품 등을 타 국가에 수출할 때, 허가신청을 면제하게끔하는 국가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쉽게 말해서 안전 보장 우호국을 정해서 화이트리스트, 화이트 국가, 백색국가 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화이트 리스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정부가 정부회의를  거쳐서 그들에게 안보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 안보 우방 국가로 일본의 제품 수출 시 허가 절차 등에서 우대를 해주는 국가를 말합니다. 특히나 이 부분에서 개발 등 일본의 안전보장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전략물자 수출등과 관련해서 허가신청이 면제되는 국가를 가리키는 말이기에 중요한 대목입니다. 

 

통상적으로 봐서는 해외로 수출되는 제품들 중에서 안보 문제가 없이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심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이런 문제에 대해서 백색국가로 지정될 경우에 다른 국가들보다 절차와 수속에서 우대를 받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백색국가를 따져보면은 현재상황에서 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체코,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포르트갈,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영국, 호주, 뉴질랜드, 아르헨티나, 미국, 캐나다, 한국 등 27개 국가가 포함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는 2004년에 백색국가로 지정되어서 현재까지 유지가 되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화이트리스트 뜻 , 제외 영향 국가 살펴보기-

 

 

 

\

 

 

무역안에서의 화이트리스트는 일종의 동맹 개념이라고 보시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과거에 우리가 겪었던 냉전체제에서  서로 자기편을 가리킬 때 화이트 국가라는 개념을 사용한 바 있다고 합니다. 그들끼리는 서로 뭉친다는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일본은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시키는 이유를 가지고 구체적인 근거나 사례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화이트리스트 뜻 , 제외 영향 국가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재 상황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화이트리스트에서 우리나라 제외가 된다면은 앞으로 두 나라간의 외교적 싸움의 시발점이라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일본정부에서 외국과의 교역시 무기 개발등에 사용될 수 있는 물자나 기술 그리고 소프트웨어 등과 같은 것을 통칭하는 전략물자를 수출할 때 관련절차를 간소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지정되어 진 물품 목록들 그리고 일본은 수출무역관리령을 통해 수출품 중 무기로 전용될 수 있는 품목을 규제하게 되는데 이들을 리스트 규제와 캐치올 규제로 나뉘어 지기도 합니다

 

 

 

 

 

 


일본이란 나라에서는 수출의 효율성을 위해서 우방국들을 대상으로 화이트리스트라는 것을 지정해서 리스트 규제를 받도록 우대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런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 된다는 것은 민감한 물품을 수출하기에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고 이런 물품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정말 까다로운 절차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일본 제품을 많이 수입하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곤욕을 치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댓글()
loading